google-site-verification=AfC_nOLsJV8dj0XJwaM8NIaTkuWRQxu7yXcZpG5yJh4 지진 대비 방법과 지진 대피 요령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 꿀팁

지진 대비 방법과 지진 대피 요령 알아보기!

by !%&*@$ 2023. 5. 18.

최근 동해안에서 잇달아 지진이 일어나고 있어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지진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지진 대비 방법과 지진 대피 요령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은-바탕에-알록달록한-글씨가-있는-사진
지진 대비

 

일상 속 지진 대비 방법

 

① 집을 포함하여 어느 곳에 있든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둡니다. 지진 발생 시에는 탁자나 식탁과 같은 공간 아래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튼한 공간에 들어가 있으면 예상치 못한 낙하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② 집안에서는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고, 충격에 쉽게 파손될 수 있는 창문 등 유리 부분에는 필름을 붙여 파손에 대비합니다. 또, 유리 파편이나 날카로운 물질 등에 발이 다치치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도 준비합니다.

 

③ 지진이 일어나면 2차 재해로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어, 가스와 전기 시설 또한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가스를 사용하고 나면 가스 밸브를 잠그고, 자주 사용하는 드라이기나 다리미 등 전열기의 플러그는 사용 후 항상 콘센트에서 분리합니다. 
 
④ 전기를 확실하게 차단시키는 누전 차단기 (일명 두꺼비집)의 위치도 알아두면 유사시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⑤ 주택이나 건물 외벽, 담장 등에 균열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여 보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⑥ 각종 자연재해나 재난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없을 때를 대비해 비상 키트를 구비하면 좋습니다. 구급약품과 생필품 등으로 채워서 비상시에 이 키트만 들고나갈 수 있도록 마련해 놓습니다.
 

 

특별하진 않지만 평소에 사소한 습관을 들이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지진 대피소 조회 방법

 

정부에서는 시도군별로 주차장이나 운동장, 학교 등 주로 공간이 넓은 장소를 지진 대피소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시도군별 지진 대피소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지진대비 또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을 입력하면 나오는 URL (www.safekorea.go.kr : 국민재난안전포털)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으로 국민재난안전포털 메인 페이지 하단에 안전시설 정보 > 지진 대피장소 순으로 클릭하여 시 • 도 및 시 • 군 • 구를 설정하여 조회하면 됩니다.
  
집과 가까운 지진 대피소를 사전에 알아두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으니 유사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풍수해보험 적극 활용하기

 

자연재해에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거나 상가 혹은 공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인 경우에는 풍수해보험을 통해 미리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은 지진, 태풍, 홍수, 호우 등 각종 자연재해로 주택이나 온실 등에 피해를 입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7개의 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면 보험료가 부담스러우실 텐데요. 풍수해보험은 정부에서 보험료의 70 ~ 92%를 보조해 주기 때문에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줄 것 같습니다.

 

※ 풍수해보험 판매 보험회사

DB 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 농협 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최대 5,000만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풍수해보험

 

 

지진 대피 요령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다음과 같이 행동합니다. 
 
① 튼튼한 탁자나 식탁, 책상 아래로 들어가 가구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이나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다음, 집에서 나갈 때는 반드시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 
 
②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 계단으로 이동합니다. 안에 갇힌 경우에는 인터폰이나 휴대폰으로 구조를 요청합니다. 
 
③ 건물이나 담장 등이 무너질 수 있으니 구조물로부터 떨어져 이동하고, 낙하물에 대비해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④ 몸이 불편하신 분은 장애물에 주의하여 천천히 움직이고, 이웃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여 고립되지 않도록 합니다. 움직일 수 없게 된 경우에는 호루라기 등으로 소리를 내어 있는 장소를 알려주어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대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짜 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TV나 라디오 등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재해 상황과 올바른 정보를 확인하여 지진 대피 요령에 따릅니다.
 

 

지진 대피 요령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자연재해, 지진! 무엇보다 대비가 중요합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여 실천합시다.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