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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K NEWS 듣기로 일본어 공부하기 - 2021.01.25

by !%&*@$ 2021. 1. 26.

2021年 1月 25日

トヨタ労組 春闘賃上げ総額 1人当たり月額9200円 要求の方針

도요타 노조 춘계 임금 인상 총액 - 한 명당 월 9200엔 요구할 방침

 

스크립트

トヨタ自動車の労働組合はことしの春闘で、定期昇給などを含めた賃上げの総額として、去年の妥結額を600円上回る1人当たり月額9200円を要求する方針を固めました。

 

ベースアップについては要求するかどうかも含めて公表しない方針です。

 

自動車産業を取り巻く環境が激変していることに加え、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影響も広がる中、労使交渉で賃金の引き上げだけでなく、働き方など幅広い分野で議論を深めるねらいがあるとみられます。

 

トヨタ労組は、来月中旬にこの要求方針を正式に決めることにしています。

 

 

뉴스 원고

トヨタ自動車の労働組合はことしの春闘で、定期昇給などを含めた賃上げの総額として、去年の妥結額を600円上回る1人当たり月額9200円を要求する方針を固めました。

 

도요타 자동차 노동조합은 올봄 임금 협상에서 정기승급을 포함한 임금 인상의 총액으로 작년 타협액 보다 600엔을 웃도는 1인당 월 9200엔을 요구할 방침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関係者によりますと、トヨタ労組はことしの春闘で、定期昇給などを含めた賃上げの総額として、1人当たりの平均で月額9200円を要求する方針を固めました。

 

관계자에 의하면 도요타 노조는 올해 봄 임금 협상에서 정기승급을 포함한 임금 인상의 총액으로서 한 명당 평균 월 9200엔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これは、去年の要求額を900円下回る一方、労使の妥結額を600円上回る水準で、ベースアップについては要求するかどうかも含めて公表しない方針です。

 

이는 지난해의 요구액인 900엔을 밑도는 한편, 노사의 타협액보다 600엔을 상회하는 수준이며, 기본급 인상에 대한 요구 여부도 공표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トヨタ労組が、こうした方針を固めたのは、自動車産業を取り巻く環境が激変していることに加え、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影響も広がる中、労使交渉で賃金の引き上げだけでなく、働き方など幅広い分野で議論を深めるねらいがあるとみられます。

 

도요타 노조가 이러한 방침을 굳힌 것은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격변하고 있는 것과 더불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미친 가운데, 노사 교섭으로 임금 인상뿐만 아니라 근무방식 등 폭넓은 분야로 깊이 논의할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一方、ボーナスについては、満額回答だった去年を0.5か月分下回る、6か月分を要求する方針です。

 

한편 보너스에 대해서는 작년보다 0.5개월치 낮춘 기본급의 6개월분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トヨタ労組は、来月中旬にこの要求方針を正式に決めることにしています。

 

도요타 노조는 다음 달 중순에 이 요구 방침을 정식으로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뉴스 원고 단어
  • 労働組合(ろうどうくみあい):노동조합 (=労組:ろうそ)

  • 春闘(しゅんとう):춘계임금인상투쟁(春季賃金闘争:しゅんきちんぎんとうそう)의 준말

  • 定期昇給(ていきしょうきゅう):정기승급

  • 賃上げ(ちんあげ):임금 인상

  • cf) 賃下げ(ちんさげ):임금 인하

  • 妥結額(だけつがく):타결액

  • ベースアップ:기본급 인상

  • 満額回答(まんがくかいとう):임금 교섭에서 노동조합이 요구한 금액을 회사 측이 수용하여 지불하는 것

  • cf) 満額(まんがく):예정액에 달함, 전액

 

 


※ 알아두면 좋은 일본 관련 상식

 

1.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

일본 대기업 자동차 제조회사 중 하나로 자동 방직기 특허권을 판 돈으로 시작하여 도요타 그룹의 중심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다이하츠 공업, 히노자동차, 스바루의 주주이다.

 

2. 다이하츠 공업 주식회사 (ダイハツ工業株式会社)

경차, 소형차를 주력으로 하는 자동차 회사이다.

 

3. 히노 자동차 주식회사 (日野自動車株式会社)

주로 트럭, 버스 등의 상업차 제조회사로 일본의 트럭, 버스 업계의 최대 기업이다.

 

4. 스바루 (株式会社 SUBARU)

일본 자동차 등을 제조하는 중공업 회사로 레가시・포레스터・임프레서 시리즈 자동차의 제조회사이다.

 

5. 춘투 (春闘:春季賃金闘争)

매년 봄 2월경에 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등의 노동조건 개선을 교섭하는 노동운동이다.

명칭은 춘계생활투쟁 (春季生活闘争:주로 노동조합에서 사용), 춘계노사교섭 (春季労使交渉 : 주로 사측에서 사용), 춘계투쟁 (春季闘争)으로 불린다. 

 

 


일본 기업은 연공서열형 즉, 근속연수에 따라 급료가 오르고 직급이 높아지는 임금체계가 일반적입니다. 이에 일본 노-사는 매년 2~3월에 임금 인상, 복리후생 등에 관한 교섭을 진행하며, 노조 측이 기본급 인상안을 제시하면 회사가 그에 대해 회답을 하고 노조와 논의하여 인상액을 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작년 임금 협상에서 도요타 자동차 노조가 기본급 인상을 줄이고 인사평가에 따라 인상률에 차등을 두는 방식을 제시하여 성과 중심의 임금체제로 변하는 추세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다른 산업의 노사로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내가 공부하려고 정리한 내용이어서 완벽하지 않아요... 자연스러운 번역을 위해 의역하였습니다. 피드백은 대환영이니 관심과 댓글 부탁드리며,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뉴스가 100% 들리는 그날까지 모두 화이팅 입니다!!


뉴스 링크

www3.nhk.or.jp/news/html/20210125/k10012832521000.html?utm_int=news-new_contents_list-items_153

 

トヨタ労組 春闘 賃上げ総額 1人当たり月額9200円要求の方針 | NHKニュース

【NHK】トヨタ自動車の労働組合はことしの春闘で、定期昇給などを含めた賃上げの総額として、去年の妥結額を600円上回る1人当たり月…

www3.nhk.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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